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10월2일 주식시장,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by 날빛둥이 2023. 9. 30.
반응형

10월2일 주식시장,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 소개
10월 2일, 임시 공휴일이 확인되어 황금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국경일, 법정 공휴일 및 임시 공휴일 동안의 휴일수당에 대한 세부 내용을 살펴봅니다.

## 국경일
국경일은 국가의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법으로 지정되며, 3·1절 독립운동 기념일,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및 한글날과 같은 중요 역사적 사건을 대표합니다.

## 법정 공휴일
법정 공휴일은 정부 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신정, 부처님 오신 날, 어린이날, 현충일, 추석, 크리스마스 및 선거일과 같은 날짜를 포함합니다. 총 23개의 법정 공휴일이 있습니다.

## 임시 공휴일 및 대체 공휴일
임시 공휴일은 국가적인 행사나 특별한 재난 상황 등을 위해 정부가 지정하는 공휴일로, 국가 경제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설과 추석 연휴는 일요일과 겹칠 때만 대체 공휴일이 적용됩니다.

## 추석 휴가 수당
휴가 기간 동안 근로자는 근무에 대한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근무한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규칙을 어기면 벌금이나 징역형을 받을 수 있으며, 시급 또는 일급제로 근무하는 근로자는 휴가 수당 외에도 추가로 휴가수당 100%를 받게 됩니다.

## 10월 2일 임시 공휴일 주식시장
10월 2일은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며, 추석 황금 연휴 기간에 영향을 미치며, 휴일수당에도 영향을 미치며, 국내 주식 시장도 휴장됩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추석 연휴로 인해 다음 달 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내 모든 증권시장도 휴장됩니다. 휴장하는 시장은 구체적으로 주식시장, ETF·ETN·ELW시장, 수익증권시장, 신주인수권증서·증권시장, 채권시장(Repo 포함), KRX 스타트업마켓, 파생상품시장(EUREX 연계 글로벌시장 포함), 일반상품시장(석유, 금, 배출권) 등입니다. 장외파생상품(원화·달러IRS) 청산업무 및 거래정보저장소(KRX-TR)도 휴무입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중 10월 2일 하루를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것은 정부의 결정입니다. 이달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추석 연휴가 이어지고, 10월 3일이 개천절로 공휴일인 만큼, 중간에 낀 하루인 10월 2일도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