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 차가움, 손 발 차가울때 먹는 음식 (수족냉증)

by 날빛둥이 2023. 10. 4.
반응형

손 차가움, 손 발 차가울때 먹는 음식 (수족냉증)

손 차가움, 손 발 차가울때 먹는 음식

언뜻 보기에는 손과 발의 차가움은 작은 불편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이는 간혹 더 심각한 건강 문제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의 차가운 느낌은 허리디스크, 관상동맥질환, 갑상선 문제 등과 관련될 수 있으며, 올바른 음식 선택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손과 발의 차가움에 대한 이해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손 차가움

손이 차갑게 느껴질 때, 이는 혈액순환이 부족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손 차가움의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먹는 음식으로 개선

  1. 고기와 어패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고기와 어패류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효모와 함께 조리된 육류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2.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 녹색 잎채소와 다양한 채소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3. 옥수수 및 고구마: 옥수수와 고구마는 혈액당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이 개선될 수 있는 탄수화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식품은 혈액순환을 돕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손 발 차가울때 먹는 음식

손과 발의 차가움은 전체적인 체온 조절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체온 조절은 혈액순환, 대사, 신경 시스템의 조화로 이루어지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는 음식으로 개선

  1. 생강: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연적인 열원입니다. 차나 음식에 넣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바늘: 고양이바늘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물성 약초입니다. 차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영양소가 풍부한 견과류: 견과류에는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 혈액순환을 지원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 등을 섭취해보세요.

손과 발의 차가움은 심각한 기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만약 지속적인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선을 위해 음식을 선택할 때는 균형 잡힌 식사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항상 중요합니다.

수족냉증은 혈액 순환 장애,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체질, 영양소 부족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온열 요법,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되며 식이 요법도 중요합니다. 

다음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1.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붉은 고기
    비타민B12, 철분 및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체온유지와 더불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3. 루비색 채소
    비트와 고추, 적색양파에는 비타민c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4. 따뜻한 차
    홍삼차, 생강차 등이 혈액순환이나 체온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5. 견과류
    건강식으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견과류는 혈액 순환을 돕고 혈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혈을 보충해 주는 당귀 같은 보혈제도 쓰게 되며, 원인에 따라 몸에 쌓여있는 찬 습기를 몰아내고 따뜻한 기운이 피부를 통해서 경락 속으로 들어가게 해서 찬 기운을 몰아내주는쑥뜸도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